건강지도 만들기 

지도 만들기가 우리 마을을, 우리 지역을 건강하게 만드는게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사실 건강에 대한 지역 정보는 아직까지 우리에게 가깝게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건강에 대한 정보는 사실 가장 무엇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커뮤니티 매핑과 지리 정보가 가장 필요한 분야입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우리가 아플때, 가장 가까운 병원을 찾을 수 있는 지도, 그리고 지금 이시간에 열려있는지 정보를 주고 있는 지도가 있다면, 보다 빨리 병원으로 달려갈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지도가 어떠한 광고도 개입도 없이, 공공기관과 비영리기관들이 가장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면,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어떠한 병원으로 가야하는지 결정하여 갈 수 있을 것입니다.
* 실제로 각 보건소에서는 지역내 의료기관에 대한 관리와 이에 대한 가장 질 좋은 정보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정보들은 민간의 온라인 사이트에서 접근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길거리에서 응급한 상황을 마주했을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어떻게 처치해야 할지 모를때, 가장 가까운 응급처치 시설을 지도와 사진 등으로 정확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작년 서울시 강북구와 커뮤니티 매핑 센터에서 진행한 자동심장충격기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또한, 지자체들에서도 각 지자체에서도 보건정책을 수립할때, 우리 지역의 주민들이 다른 지역에 비해 어떤 문제를 더 갖고 있고, 어떤 부분에서 더욱 건강한지를 파악할수 있다면, 보다 효과적인 보건 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 Small Area Health Statistics Unit 홈페이지에서는 각종 환경 요소와  질병 발병 상황을 지도 만들어, 각 지역이 어떤 위기에 처해져있는지 를 보여주고 그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면서, 지역전체 주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들이 제시되기도 합니다.

또한, 각 보건소에서 각 지역의 보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지리 정보는 중요한 근거가 될수 있습니다.  만약 청소년들의 음주가 많이 발생하는 장소를 파악할 수 있다면, 그리고 흡연이 많이 발생하는 장소를 파악할 수 있다면, 보건소에서는 그 장소에서 가장 먼저 청소년 음주와 흡연을 막기 위한 캠패인을 벌일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서초구 보건소에서는 지역 중고등학생들과 함께 지역 음주조장환경에 대한 실태파악을 커뮤니티 매핑을 통해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