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지도 만들기

최근 들어, “공유”라는 말을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공유 공간, 공유 도서, 쉐어 카, 장난감 도서관, 공공시설 대관 등등 개인과 공동체, 공공기관 등이 소유한 다양한 물건, 공간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눠 쓰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유”의 움직임은 개인 지출 뿐만아니라, 사회적 비용 감소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또한 필요없는 생산을 줄이게 되어 환경적으로도 이롭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공유”과정에 참여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사실, 사물을 공유한다는 것은 사실 그리 쉽지 않습니다. 나만이 쓰는 사물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필요한 사물이 또한 준비되어있는지, 내가 어떤 사물이 필요한 시점에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또한 내가 사용이 가능한지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인 “사물의 공유”를 위해서는 “데이터의 구축과 공유”가 제일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우리 공동체가 공유할 수 있는 사물은 무엇이며, 그것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지,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가장 접근하기 쉬운 방법은 무엇인지.. 등의 정보에 대해서 사람들이 손쉽게 접근할수 있어야지, 더 많은 사람들이 “공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매핑은 개인이 자주 쓰지 않은 사물들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쓸 수 있도록 공유하고, 공동체가 소유하고 있는 물건들을 사람들이 더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주요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매핑은 개인, 공동체, 지역 등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쓸수 있는 사물은 무엇인지 지도로 표시하여, 그 사물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정보를 검색하고,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도록 하여, “공유”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공유지도를 만드는 것은
1. 지역 단위에서 지자체에서 공유할 수 있는 자산을 탐색하는 과정,
2.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자산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하는 과정,
3. 구축된 자산 데이터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과정 등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지도에 없는 서울숲 이야기 커뮤니티매핑

서울그린트러스트와 서울숲 커뮤니티매핑을 진행했습니다. ‘서울숲 맛지도’, ‘서울숲 나무지도’ 등 기존의 서울숲 지도에는 나와있지 않은 것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도봉구 사회적경제로 쇼핑하기

도봉구사회적경제지원단과 커뮤니티매핑센터가 ‘사회적경제로 쇼핑하기’를 주제로 커뮤니티매핑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우리 주변에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해 구매하지 못하는 착한 가게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기획되었습니다.

대구보물찾기 – 씨레기 커뮤니티매핑

매플러를 활용해 대구 시민들이 직접 동성로 일대를 돌아다니며 지역정보를 업데이트하고 공유하는 커뮤니티매핑이었습니다.  시민들이 쓰레기통이 없어서 쓰레기를 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쓰레기통 위치 정보 혹은 쓰레기가 필요한 위치를 커뮤니티매핑을 통해 공유하고 도심 쓰레기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로젝트 동영상 보러가기

대인예술시장 커뮤니티매핑

광주 대인예술시장 별장프로젝트 커뮤니티매핑이 진행되었습니다. 벽화, 아름다운 곳, 작업실, 동물, 자연, 맛집, 낙서, 편의시설 등 다양한 변수를 가지고 대인예술시장을 조사하였습니다.
* 자세한 설명을 위해선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대인예술시장 커뮤니티매핑

성북구 우리동네 아지트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

성북구 우리동네 아지트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는 희망제작소와 성북구 주민들이 함께한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성북구에서 주민들이 편하게 쉴수 있는 공공공간들을 커뮤니티 매핑으로 표시한 프로젝트입니다. 길거리를 걷다가 시원하게 앉을 곳이 필요하거나, 화장실이 가고 싶을때, 어디로 가야 할지 두리번 거린 경험이 한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성북공유공간 커뮤니티 매핑은 어디로 가는 것이 가장 손쉬운지, 각 공간이 어떤 특징을 갖고있는지를 바로 알려줍니다.

익산 공감지도

익산 공감지도 만들기 프로젝트는 익산시 주민들과 지역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볼거리, 먹거리, 잠잘곳, 공공/편의시설, 기타 시설 등을 지도로 만든 프로젝트 입니다. 본 지도에서는 관광안내서에서 볼수 없는 주민들이 직접 추천하는 지역 시설들을 만나 볼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착한가게 지도

우리동네 착한가게 지도는 가게에서 판매되는 생산품을 제공, 유통하는 과정에서 또는 이윤을 분배하는 과정에서 사회에 이로운 활동을 하고자 노력하는 가게들에 대한 정보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실제로 우리동네 착한가게 지도만들기 프로젝트는 ‘대안적 소비 실천을 위한 지도’ 만들기를 하는 BUY WHAT YOU BELIVE (http://www.bwyb.net/) 그룹과 함께 추진하여,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커뮤니티 매핑과 대안적 소비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와 같은 활동을 홍보하는 시너지 효과를 일으켰다.

나눔이 있는 교회

최근 많은 교회에서는 지역사회에 공헌하기 위해서, 교회에 다양한 공공시설을 설치하고 지역 주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정보는 교회를 주기적으로 다니는 사람들 외에는 실질적으로 알기 어려워, 일반 주민들은 잘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예식장, 카페, 주차장, 모임장소, 책대여, 기타 등등을 지역사회와 나누고자 하는 교회들의 장소를 지도로 만들어 지역 사회에서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서울시 사회적 경제 지도

사회적 경제지도는 지역을 위해 공헌하는 각종 사회적 경제주체들의 정보를 한곳에 모으고, 시민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가장 대표적인 커뮤니티 매핑 사이트 이다.  서울시 사회적 경제 센터에서 수집한 서울소재의 약 1,600여개의 사회적 경제 조직과 지원조직을 생활편의/문화여가/건강복지/음식카페/교육학원/금융/유통쇼핑/출판미디어/환경/건설시설/제조/행정중간지원조직 등의 분류에 따라 정보를 제공하며, 필터를 통해 각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서울시 강북구 자동심장충격기 커뮤니티 매핑

자동심장충격기는 응급상황시 반드시 필요한 시설로, 법적으로도 공공장소 곳곳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설치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많은 사람들에게 공지하도록 되어있는 시설이다.  이에 따라 보건소와 각 지자체에서는 설치 되어있는 위치를 목록화하여 제공하고 있지만, 이러한 정보는 실제로 어느 곳에 설치되어있는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서, 응급소방대원 조차도 사용이 어려웠었다. 이에 따라 커뮤니티 매핑을 통하여, 보다 정밀한 위치정보를 제공하고, 지도와 사진을 통해 위치 찾기가 손쉽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