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교육을 위한 커뮤니티 매핑 

커뮤니티 매핑은 초중고등학생들의 교과 과정 이해를 돕기 위한 체험학습 과정으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함께 학교 밖으로 나가, 책에서 보던 것들을 실제로 경험하고, 지역에 대해서 곰곰히 살피고, 자신만의 소감과 의견을 가지면서 학생들은 조금더 성장할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커뮤니티 매핑을 활용한 경우, 학생들이 모여 스스로가 새로운 정보를 구축하고, 다른 사람들과 지역에 의미있는 성과를 도출하도록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느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최근 많은 초중고등학교에서 커뮤니티 매핑을 활용하여 교과과정상의 현장학습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고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계십니다.  커뮤니티 매핑 센터에서도 생태교육을 비롯하여, 지역자산,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지역역사 교육, 지리교육 등등등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더 좋은 아이디어로 아이들에 보다 나은 교육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커뮤니티 매핑을 활용한 초중고등학생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커뮤니티 매핑을 통한 생태 교육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아이들이 생태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전국적으로 바이오 블리츠 (BioBlitz) 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단위에서는 일년에 한번씩 주요 공원 등을 선정 , 몇 백에서 몇 천명의 학생과 자원봉사자들이 공원 내의 각종 생태를 조사하고 기록하는 캠패인을 벌리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지자체와 학교에서도 각 지역의 학생들이 지역의 생태에 관심을 갖고 조사하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해당내용은 현재 미국 전국단위 바이오블리츠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네셔널 지오그라피사이트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학생들이 공원을 누비며, 처음보는 꽃과 나비, 동식물들을 발견하고, 어떤 이름을 갖고 있는지 찾아보고, 또 기록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더 많은 생태 정보를 얻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환경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자연을 보담을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계기를 갖게 됩니다. 자연과 생태에 대해 책과 지식으로만 배우는 학생들에 비해서 더 많이, 더 직접적으로 자연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매릴랜드 주에서는 커뮤니티 매핑 기법을 활용하여 이러한 바이오블리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스마트 폰과 타블렛 피씨들을 들고 나가, 만나는 새로운 자연을 그자리에서 검색하고, 또 바로 온라인 상에 업로드하고, 그 후 다른 학생들과 자연에서 배운 것들을 공유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 해당 내용은 매릴랜드 바이오블리츠 사이트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서울숲에서 진행된 “바이오블리츠 코리아 2014” 행사에서 커뮤니티매핑을 통해 서울숲의 새, 새집 식물, 곤충, 양서파충류, 어류, 포유류, 버섯을 조사하였습니다. 서울숲 바이오블리츠에는 각 종별 전문가 분들께서 학생들과 함께 커뮤니티매핑을 하여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다양한 생물들에 대해 직접적으로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위와 같은 커뮤니티 매핑을 활용한 생태 교육은 한국에서도 시도 된 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무주군 푸른꿈 고등학교에서 실시된 “반딧불이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반딧불이로 유명한 지역인 무주군의 푸른꿈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지역 환경에 대한 교육을 위해 1년간의 반딧불이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반딧불이가 어떻게 무주군의 대표 이미지로 자리잡았는지, 또 실제로 반딧불이의 생태가 어떤지, 앞으로 반딧불이를 지키내고, 지역 특화를 위해 활용하는 것이 좋을 지 등등 에 대한 세부 프로그램들이 짜여졌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이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반딧불이를 발견할 때마다, 커뮤니티 매핑을 통해 온라인 지도로 기록하도록 하였습니다. 반딧불이를 마주치는 순간을 다른 학생들과 나누면서, 지역 생태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 자세한 설명을 위해선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반딧불이 커뮤니티 매핑

이와 비슷한 프로젝트로는 산개구리 커뮤니티 매핑이 추진되었었습니다. 산개구리와 관련된 각종 환경단체들이 모여, 산개구리가 나타나는 지역을 매핑하고 기록하는 프로젝트 였습니다.  몇 시간내에 진행된 커뮤니티 매핑에서 많은 산개구리를 발견하는 성과는 없었지만, 참여자들이 그 시간동안에 산개구리를 찾기위해 산개구리의 생태와 서식지를 생각해보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곳에서 산개구리를 볼때마다 업데이트를 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 자세한 설명을 위해선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산개구리 커뮤니티 매핑

 

 

커뮤니티 매핑을 통한 지역 안전 교육

지역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지역 안전 교육은 “1. 지역 안전 문제 해결,  2.청소년 지역 교육 , 3. 청소년 사회 참여 기회 제공” 의 세가지의 목적을 달성 할수 있는 프로젝트 입니다.
지역 유해환경, 위해시설 등에 가장 노출이 되기 쉬운 것은 바로 지역 청소년들입니다. 어른들이 놓치기 쉬운 청소년들과 어린이들이 위협을 느끼는 시설들을 지역 곳곳에서 검토 하도록 합니다.
물론 이와 같은 과정에서 청소년들에게 지역의 갖고 있는 장점과 또 위험 등을 교실에서 설명하고, 또 그것을 직접 현장에서 찾아보도록 하여 더 큰 교육 효과를 창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 사회들이 정보를 수집하여 실제로 사회에 변화를 일으킬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이 성장하며 사회에 더 큰 기여를 할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안전지도 만들기와 관련된 자료는 “안심마을 안심지도 만들기“ 에서 자세히 보실수 있습니다.

* 관련 프로젝트 링트
– 인천 신석초 안전지도 만들기
– 숭덕초등학교 안전지도 만들기
– 울산 북구 어린이 안전지도 만들기
– 서초구 보건소 음주조장환경 지도 만들기

-한성여중 골목길 안전지도 만들기

 

커뮤니티 매핑을 통한 역사/지리/사회 교육

아이들이 교과과정상에 나온 주요 지점들을 찾아다닐수 있도록 만들어진 “우리 교과과정에 딱 맞춘 지도”를 찾으시나요? 또는, 아이들이 직접 지역 곳곳을 살피며 직접 만드는 “이야기가 있는 우리마을 지도 만들기”는 어떤가요? 아니면, 아이들이 지역 주민들을 만나 지역 이야기를 듣고 기록해가며 지역에 대해 알아가는 것은 어떤가요?

커뮤니티 매핑은 아이들이 참여하여 정해진 주제에 대한 정보를 지도에 기록하고, 또 모여진 정보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나가는 과정입니다. 학교에서는 사회와 과학,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많은 현상과 사건들에 대해서 보다 쉽게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교과과정에서 제공하는 많은 정보들을 학생들이 직접 외부로 나가 실제 발생하고 있는 모습을 찾도록 한다면, 아이들이 보다 관심을 갖고 배울수 있을 것입니다.

* 지역 역사/문화/특색 지도 만들기과 관련된 자료는 지역이야기 발굴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