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매핑을 통한 지역역량강화 교육

커뮤니티 매핑을 통해서 가장 먼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지역 주민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증대와 참여 증진, 즉, 지역역량강화입니다.

많은 정부와 지자체의 사업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지역역량강화을 바탕으로 한 주민 참여형 상향식사업 구상이 우선시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지역사회 주민들이 지역문제에 관심을 갖게 하고, 의견을 듣고, 개선방안을 함께 고민하도록 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매핑 센터에서는 지역주민들의 주도를 바탕으로 한 지역사회 변화를 이끌기 위한 방법으로
커뮤니티 매핑이 좋은 대안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매핑은
1. 지역주민들이 참여하여 지도를 만드는 과정에서 지역을 돌보고 관심을 갖게 합니다.
2. 지역주민들이 지역 사업을 발굴하고 제안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지역주민들이 지도 주제에 따라 정보를 찾아내는 과정에서 지역 문제와 이슈에 대해 더 크게 공론화 할수 있는 계기를 만듭니다.
4. 지역주민들이 만들어낸 지도는 바로바로 지역의 기본계획/사업계획/세부계획 수립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5. 커뮤니티 매핑 워크숍과 온라인/모바일 앱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할 수 있는 장을 만듭니다.

사실상 대부분의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 들은 지역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보다 넓은 곳에서 커뮤니티 매핑이 활용되어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증진시키고,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 의견을 교환할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가 기획되고 시행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 매핑센터에서는 어떻게 커뮤니티 매핑이 활용될 수 있는지를 “지역역량강화 교육, 커뮤니티 매핑 기획 워크숍”을 제공합니다.

 

지역역량강화 교육, 커뮤니티 매핑 기획 워크숍  

커뮤니티 매핑 기획 워크숍은 커뮤니티 매핑이 어떻게 지역 사회의 관심을 증대시킬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실제 정책 제안과 개선 방향 도출에 도움이 될 수있는지를 집중적으로 교육합니다.

올해, 많은 지역활동가와 비영리기관, 더나은 사회 만들기를 위해 노력하시는 많은 분들과 함께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를 발굴, 기획하기 위한 워크숍들을 진행하였습니다.

– 2014, 첫번째 커뮤니티 매핑 데이_지역활동가를 위한 커뮤니티 매핑 (2014.3.8)
– 부산 평생교육원 커뮤니티 매핑 워크숍  (2014.3.13)
– 대구북구여성회 커뮤니티 매핑 강의 및 워크숍 (2014.4.4.)
– 부천 평생학습원 커뮤니티 매핑 강의 및 워크숍 (2014.3.~2014.10)
– 밸류가든 커뮤니티 매핑 디자인 워크숍 (2014.3.6)
– 서울 도서관 강연 (2014.3.5.) 등

커뮤니티 매핑을 활용해서 다양한 활동이 추진될수 있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분들과 만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실제로 몇몇 아이디어들은 지금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로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실제 커뮤니티 매핑을 통한 지역역량강화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농어촌 지역의 지역역량강화,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 중고등학생들의 리더십 함양 워크숍, 초등학생 교육 과정 등에도 활용 가능성을 보고 현재 사업을 추진위한 기획과정에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계신다면 언제든 커뮤니티 매핑 센터에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