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화장실 커뮤니티매핑 활동가 모집

 

커뮤니티매핑센터는 작년부터 한국다케다제약 후원, (사)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와 함께 서울화장실지도만들기 커뮤니티매핑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활동은 2월 19일 오후 1시~5시에 진행되며 참여하실 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참가신청바로가기(클릭)

모집기간 : 2016. 01. 27(수)~02.17(수)
시간: 2016년 2월 19일. 오후 1시 – 5시
모임 장소: 한국다케다 제약 회의실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98길 8, KT&G 대치타워 11층, 2호선 삼성역 4번출구)
모임 사회 및 강연: 임완수 박사
참가 인원: 20-30명으로 제한.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다음 글은 커뮤니티매핑센터 센터장님이신 임완수 박사님께서 쓰신 활동가 모집 글 입니다.

안녕하세요. 2월 19일 화장실 커뮤니티매핑에 관심 있는 활동가 모임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한국에서 커뮤니티매핑기획 워크샵을 하면서 항상 나오는 주제가 “지역의 화장실 지도 만들기”입니다. 제가 2005년에 뉴욕화장실 지도를 만들때도 비슷한 이유였습니다. 평소에는 잘 보이다가 급하게 찾으면 안보이는 것이 화장실 지도입니다. 현재 화장실 위치를 보여주는 앱들이 몇개 있지만 많은 앱들이 공공개방화장실만 보여주는 정도여서 시민참여형 커뮤니티매핑을 이용해서 많은 분들이 필요한 화장실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공유를 하기 위해 계획 및 실행중입니다. 이런일을 하려면 자원이 필요하지요. 다행이 화이투벤으로 유명한 다케다제약에서 사회공헌으로 이 프로젝트를 2015년에 펀딩해주셨습니다. 뉴욕에서 2005년에 시작했던 화장실지도가 이제 서울서 더 좋은 정보기술과 커뮤니티로 탄생을 할려고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커뮤니티매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커뮤니티” 입니다. 그래서 커뮤니티에 관심이 있는 분들과 함께, 화장실 커뮤니티매핑에 관해서 의견을 나누고, 어떻게 활성화 할지 계획을 하길 원합니다. 이날 아젠다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모임에 참석할 분들은 지역에서 이런 커뮤니티매핑이 어떻게 진행될수 있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리뷰 또한 될수 있고, 지역에서 화장실 지도를 만들어보실수도 있습니다. 필요하신분들은 커뮤니티매핑을 하면서 어떻게 지역의 커뮤니티매핑데이타와 화장실지도가 연계가 되는지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활동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 화장실프로젝트 소개 및 참석자소개
– 커뮤니티매핑 설명 및 화장실앱 설명
– 야외에서 화장실 커뮤니티매핑 진행
– 화장실앱 피드백과 개선 방향
– 화장실지도와 다른 커뮤니티매핑과 연계 방향
– 화장실지도 커뮤니티매핑에 대한 활성화및 토론
– 마무리 및 뒷풀이